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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4-C지구(서울)

2016-0223.이광배 지역부총재 합동월례회

by 조흥식 2023. 4. 14.

2016-0223.이광배 지역부총재 합동월례회

자치통감 2(修身1)

 

 

 

자치통감 2(修身1)

*(위열왕)~後周(세종)어간 113, 1362년의 君臣의 사적이다

 

1.正己以化人(남을 바로 잡기위해서는 나부터 바로 잡아야한다)

계강자: 政治란 무엇인가?

孔子: 政治란 올바름이다(人間이 모든 사회문제의 근원, 핵심이다)

大學는 밝은 (자신, 가문, 나라)을 밝히는데 있고,

백성을 새롭게하는데 있으며, 지극한 에서 그치는데 있다

敎育(敎化)의 목적은 피교육자를 바로잡기위함이다

)정치 철학의 핵심은 修身齊家治國平天下이다

(大學, 禮記, 格物致知, 誠意貞心)

聖之時者也(공자, 맹자는 시대형세 변화에 통달한 聖人이다)

맹자는 성인(백이, 이윤, 유하혜, 공자)의 집대성자를 孔子로 꼽았다

유하혜는 나라 현인으로 이 있고, 절개를 생명으로 삼다

 

2.본보기와 체감

방경백(청빈)는 청하태수로 임명받으면서 산적 토벌을 하명받았다

옛날, 방경백에게 무례한 죄를 지었던 유간호는 정치보복(앙갚음)

두려워 대경실색하여 가족과 함께 멀리 도주하는데,

방경백은 유간호를 체포후, 그의 아들을 등용하여 산적이 항복하였다

포용적 리더쉽, 덕화의 방식으로 통치를 한 본보기이다

방경백은 부친을 일찍 여의고 현모양처 모친슬하에서 성장하였는데,

평소 책을 많이 읽어 예절에 통달하였다

 

시골 노파는 방경백에게 자식의 불효를 처벌해달라는 청원을 받았는데,

시골엔 예절을 모르니, 가혹한 처벌보다 교육(교화)가 필요하다

간곡하게 권유하였던 사례도 매우 이례적이다

모친은 노파와 겸상식사를 20일간하면서 아들(방경백)이 시중토록 하여

효도에 대한 솔선수범을 보여줌으로써 교화를 시킨 것이다

이처럼 방경백은 효성이 자자한 청빈이었다

 

修德以來遠人(을 닦으면 먼곳 사람들도 감복하여 찿아온다)

이처럼, 옛 선인들은 보다 우선시하였다

 

3.梁上君子(좀도둑), 여지를 남겨두다

진식(東漢 후기, 사림의 영수 104~187)은 좀도둑이 집안에 침입하여

대들보에 숨어든 것을 본후 자식들을 훈계하였다

이때 좀도둑은 내려와 용서를 빌었다

비단두필을 주면서 너의 덕성이 부족한게 아니라, 빈곤 때문이다

이후 고을에 절도사건이 없어진 사건이다

진식은 환관정치에 반대투쟁(절의)하면서 가문에 큰타격을 입는다

後漢書의 법엽(398~445)이 진식의 덕담을 언급하였다

 

黨錮之禍(당고지화)

왕망(前漢 말기)은 정권을 탈취하여 나라를 개국한다

전한 도읍은 장안(서한시대), 후한 도읍은 낙양(동한시대)

동한 환제~영제시대, 사대부 및 귀족들은 환관들의 전횡에 대항하는

당쟁이 극심하였는바, 환관의 죄명은 사사로운 파당(당인)을 만든죄로

종신금고형을 주장하였으며, 머지않아 모두 주살해버린다

 

水滸傳(鼓上蚤 時遷), “시천: 벼룩 조

시천은 북위를 뛰어다닌는 벼룩, 좀도둑으로 표현한다

영웅 108호걸, 양산박에 합류후 정보전달의 임무를 맡았다

 

4.고사성어(참고)

*대대예기: 대덕()

*소대예기: 대성(대덕의 조카)禮記를 이어받다

군주의 행위는 만민의 표상, 풍향이다

*영국 묘비(Start with yourself “자신에게서 출발한다”)

 

 

늘빛사랑 조흥식

010-3044-8143

0204mpcho@hanmail.net

매일밤 돼지꿈을 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