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921.세종로라이온스클럽 추석전 번개모임(강동구청역 주문진명가)
성리학2(퇴계, 理氣二元論
성리학2(퇴계, 理氣二元論)
@퇴계 理氣論(理氣二元論)
*이상적인 인간은 대장부(맹자사상)의 집의를 말한다
*理(이)는 “原理, 원칙적인 개념”으로 퇴계는 理를 매우 중요시한다
퇴계의 신독, 독학으로 수학한 결과 原理(원칙)를 강조하고 있으며
항상 자신을 가꾸고, 올바름을 유지하려고 노력하였다
따라서 理는 “순선무악의 덩어리”로 정의하면서
“理는 善 자체이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氣(기)는 “현상적 개념”으로 정의하였다(현상: 겉으로 드러나는 것)
善과 惡이 뒤섞인 “혼재된 상태”라고 본 것이다(氣와 惡은 다르다)
“가선가악”으로 氣는 善으로 갈수도 있고, 惡으로 갈수도 있다
*퇴계는 理를 강조하면서
理의 영역에 氣가 들어오지 못하도록 분리시키면서
氣를 섞이지 못하도록 確實性, 原理, 原則을 강조하였다
*플라톤이 理를 추구한 이론과 매우 흡사함
@주리론적 성리학
*理를 중요시하는 “主理論”을 강조하였다
*장수와 말을 비유한다면, 장수는 理이며 말은 氣인 셈이다
따라서 原理, 원칙적인 이론을 매우 중요시 한 것이다
@理氣不相雜(이기불상잡)
*이기는 잡다하게 섞일 수 없는 原理, 원칙의 올바른 기준을 제시한다
理(원리)는 天理에서 나온다는 이론으로 理와 氣가 섞인다면
理(天理)가 氣(人慾)가 뒤섞일 병통에 빠질위험이 있다
*여기에서 율곡 이론은 약간 다르다
“이기불상리”에서 理氣는 서로 뗄 수 없는 상호관계임을 주장한다
@四端七情論(이기호발)
*理에 氣를 합하면 四端, 이발이기수지(理가 발한다)
*氣에 理를 합하면 七情, 이발이이승지(氣가 발한다)
@理氣二元論: 理와 氣가 서로 쪼개져야 한다
@퇴계는 修養하는 자세와 敬(경)을 실천하는 자세를 강조한다
*주일무적: 마음을 집중하는 자세
*정제엄숙: 몸가짐을 정갈하고 엄숙하게
*상성성: 항상 꾀꼬리처럼 마음을 맑게하라
@퇴계 이황의 철학적 개념
관념적 철학으로써 “도덕적, 원칙적”이며 영남학파에 큰영향을 미치고
훗날 “성리십요”를 발간하여 책을 남긴다
늘빛사랑 조흥식
010-3044-8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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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밤 돼지꿈을 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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