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1. 354-E지구(강원) 대위원총회(지구1부총재 선출, 춘천)
長 壽잔치와 북망산 저승길 中國 낙양
長壽잔치와 북망산 저승길 中國 낙양
@장수 잔치는 백일~돌~육순~환갑~진갑~칠순~팔순~미수~회혼~백수...
.100일 잔치는 아기탄생을 널리알리기 위하여 백설기(떡)과
아기의 액운을 막기위해 수수경단을 100호에 떡을 돌린다
.돌잔치는 집안경사로써 일생 최초로 큰상을 받는것이다
@수연은 회갑.환갑.주갑.화갑.화갑으로 장수기념 축하잔치이다
.육갑(六甲)이란? 12간지가 되돌아오는 날이다(60년,61세)
.헌수(獻壽)란? 자녀들이 큰상을 차려놓고 술을 권하고, 큰절을 한다
노부모가 살아 계실때에는 어른께 먼저 헌수를 한후에 받는다
.육순은 회갑 전년도(60세) 생일잔치이다
.진갑은 회갑 다음해 생일잔치이다
.칠순은 70년째 생일잔치(실제 연령은 69세)
두보(唐나라 시인, 당태종~선종)의 “인생칠십 고래희”
“두채(술값)은 심심치 않게 여기저기 가는곳마다,
술값이 없어도 술을 마실수있다”는 대표적인 시
.望八이란? 8순을 바라보다는 표현이다
.팔순은 80년째 생일잔치(실제연령은 79세)
.미수는 88세 장수잔치
.회혼식은 결혼 60주년 잔치이다(강정희 교수,성균관 별내유학연구)
@북망산 가는길(장례)
“대문밖이 저승”이다 (죽음이 언제 닥칠는지 불안하고,허무/허망하다)
“묘터, 수의, 관”은 미리준비해야 담담하게 기다릴수 있다
수의는 자손이 손수제작(음력 윤달)하는게 관례이다
“개똥밭에 굴러도 이승이 낫다” 오딧세이우스가 방황할 때 충고받는다
“노자돈”은 갈아신을 짚신 구입과 저승 문지기에게 인정을 쓸돈이다
“북망산천”의 “북망산은 天下의 명당”으로 중국 낙양의 뒷산이다
@生死一如 死生觀 (삶이 곧 죽음이요, 죽음이 곧 삶이라...)
황천길이 멀다더니, 대문밖이 황천일세
저승길 멀다마소, 내 가는길 저승이요
북망산천 멀다더니, 저기 저산 북망일세.....
내집이 어디멘고, 무덤이 내집이로세
@유언은 자손들에 당부(풍성,의연)하는 유지이다
.자손승계, 역할완수를 했을때 임종시 흡족해한다
@동양인은 유교적 현세 중심적 관점이었다
“무속적 바탕+ 불교의 내세관+ 유교사상= 융화”를 뜻하고,
죽음사상의 철학보다 “이승의 삶을 가장 중시”하고있다
@무속인은 사후 환생(모든 전생의 행적심판)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저승세계(영혼에 관심)는 인과응보적 믿음으로
.억울하게 죽은영혼의 넋을 위로하여 저승세계로 천도하는 것이다
.편안한 삶을 영위가 가능하다(저승에 가지못한 혼은 재앙,병마)
@불교인은 깨달음을 통해 해탈차원에서 윤회를 강조한다
.사후/육신/영혼/저승세계/선악심판/다시 태어난다고 말한다
.자신이 지은죄(업), 인과응보에 따라 윤회한다는 이론이다
(6도; 지옥,아귀,축생,아수라,인간,천상)
@유교에서는 윤리덕목 “효”강조하여 조상 숭배사상이 근본이다
.공자는 “사는것도 모르겠거늘, 어찌 죽음을 안다고 할수있겠는가?”
.즉 조상의 제사의 경건성을 매우 중시하였다
@장례 의식 절차(30단계)
.전통절차; 죽음이란? 육체적 의미(숨,심장)와 관념적 의미(영혼)이다
1,죽음확인; 준비물은 수의,관,상복,상여
2,임종(臨終): 북쪽문옆에 머리를, 동쪽으로 눕힌다
3,속굉(屬紘); 숨이 멈춘후에 금속을 제거, 소복 착용후 통곡한다
4,복(復); 곡소리 이후, 망자의 두루마기(적삼)으로 지붕을 향하여
생전 관직과 이름을 부르고, 復을 3회 외친다
5,고복(皐復); 옷을 시신위(지붕)에 덮거나, 던진다
6,초혼(招魂); 영혼을 다시불러 혼을 살리다
7,사자상; 영혼을 저승사자(3명)가 모셔간다
.사자밥상을 준비한다(밥,간장,술,짚신,돈.....3명분 준비)
8,수시(收屍); 눈을 감기고 솜털로 입,코,귀를 막고, 손과 발을 묶는다
9,발상(發喪); 상주는 머리풀고, “곡”하여 초상을 알린다
10.습(襲); 시신을 닦고 수의를 입힘 (죽은날)
11,소렴(小殮); 시신을 다른옷과 이불로 싸서 묶는다
12,대련(大殮); 입관위해 시신을 한번 더베로 감아서 매듭짓는다
13,입관(入官); 가족과 격리한후 “곡”을 한다
14,명정(明淨); 입관후 관위에 머리, 발쪽을 표시되게 덮는다
15,혼백; 영혼모시기, 제상을 차린다(혼백상자)
16,영좌; 교의앞에 차린 제상(영정)
17,성복(成服); 상복착용
.父死; 대나무 지팡이 “자식을 기르느라 속이 비었음”
.母死; 오동나무 지팡이 “자식들이 애를태워 속이찼음”
18,성복제; 문상객 접견한다 (외출시; 갓 착용)
.음식은 3번 올린다; 조전(해뜰 때), 석전(해질 때), 밤(술+과일)
19,발인/발인제; 관이 집에서 나갈 때 제사를 올린다
20,운구; 명정,영여(靈與),만장(업적 만장기),雲子/亞子,상여가 포함된다
21,하관; 머리 북쪽(산봉우리 방향), 다리 남쪽(산기슭쪽)
.상여는 불태우고, 영여는 집으로 다시 모신다
22,평토제; 하관후 평지와 같이 흙을 메꾸었을 때
23,반혼(返魂); 혼백상자를 집으로 모셔온다
24,묘지조성
25,영좌; 반혼 영여(혼백)은 집의 빈소로 모신뒤 조문객을 접견한다
26,삼우제; 장례일로부터 3일째
27,졸곡제; 3개월째 되는날로써 곡을 그치는 행사이다
28,소상; 초상후 1주년이다
29,대상; 3년째이다
30,탈상; 고인은 저승으로, 후손은 정상적 생활을 시작한다
@현대인의 장례는 매우 간소화되었다
.대부분 3일장(일부;수시장)이며 탈상은 100일후에 한다
.남자는 검정색 양복(삼베완장 착용), 여자는 힌색 치마/저고리
.謹弔(근조), 忌中(기중)은 대문에 부착하고, 임종후 초혼, 사자상은 생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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