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922.지대위원장회 월례회
老子思想(道德經)
老子思想(道德經)
@道는 무엇인가? “만물을 생성한다”
*道의 의미: 우주만물의 기본이다
*道의 성격: 무형적이다
인간의 감각, 경험을 초월한다
인간의 언어, 이름, 표현이 불가능하다
“도가도비상도, 명가명비상명”(道를 道라고 칭하면, 道가 아니다)
*道의 작용: 되돌아 감을 말한다
대립, 전환의 법칙으로 우주의 생성하고, 변화시킨다
“상반상성”(서로 다르지만 서로를 만든다)
강함과 약함(부드러움)은 상존한다: 인간의 삶
@德은 무엇인가? “만물을 성장시킨다”
*道가 현실에서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것
*德은 上德과 下德으로 구분한다
상덕: 자연적 본성으로 무지, 무욕이 없어지면 소박, 순박해진다
물을 “상선악수”라 비유한다
“최상의 선”은 물과 같으며 물은 위에서 낮은곳으로 흐른다
겸손함으로 갈등이 없어진다
부쟁의 덕으로 갈등이 없어진다
하덕: 인간의 지혜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인의의 덕”으로 바람직하지 않다
@道의 반대는 위(인위)
*인간의 지혜로써 편견, 선입견을 말한다
*사회제도의 규범
*사회혼란의 원인이 된다
*일면(강함, 아름다움, 부유)에 집착하여 구별, 차별을 거부한다
@노자의 이상사회
*무위지치: 인위적인 다스림이 없는 통치(스스로, 저절로)
무지, 무욕, 소박, 순발하게 만든자
*소국과민: 나라가 작고, 백성이 적다(소박, 순박한 공동체)
*노자와 장자의 도가사상은 닮은 이론이지만, 수양방법은 약간 상이하다
莊子思想
@道는 무엇인가? “찬지만물의 근원이다”
*세계 관통의 원리로써 “道는 어디에나 존재한다”
*현상 세계(현실)의 대립, 구별을 초월하여야 한다
道의 관점: “모든 만물이 평등하다(우,열,미,추를 구별할수 없다)”
모든 만물이 道를 가지고 있으며, 더럽다~깨끗하다고 구별할 수가 없다
인위(道와 반대 개념): 사회 혼란의 원인이 된다
인간의 감각적 경험으로 보기 때문에 편견(선입견)이 생긴다
@德은 무엇인가? “자연적 본성이다(만물이 성장한다)”
@장자의 이상적인 삶이란 무엇인가?
*수양: “좌망”(조용히 앉아서 모든 것을 잊다: 편견, 선입견)
우리를 구속하는 것을 잊어버린다
“심재”(마음을 비우고 깨끗하게 한다)
맹자, 도가의 공통점: 수양을 통하여 성인이 될 수 있다
*경지: 1)“소요유” 절대자유(장자사상을 자유철학으로 볼 수 있다)
외론에 얽메이지 않는 삶(구속되지 않는 삶)
편견, 선입견은 구속을 초월한다
2)“재물론” 모든사물의 가치가 동등하다(만물평등 사상)
道의 관점에서 “만물”
3)“물아일체” 자연(삶)과 我(나 자신)이 하나이다
*이상적인 인간상: 지인, 진인, 신인, 천인, 성인
늘빛사랑 조흥식
010-3044-8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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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밤 돼지꿈을 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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