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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재갑총재(2020-2021)

2020-0422. 2020-2021 지구집행부 제5차 준비회의

by 조흥식 2023. 12. 9.

2020-0422. 2020-2021 지구집행부 제5차 준비회의(지구본부)

양명학 이란 무엇인가? (하곡 정제두)

 

 

 

 

양명학이란 무엇인가? (하곡 정제두)

1.양명후학 치양지...사구교(四句敎): 가르침

@양명학의 하곡학파 출현

.하곡이전 양명학 수용: 남언경, 이요, 지천 최명길, 장유, 이세필

.강화학파: 심육 유수원(안성)

이광신, 이충익, 이시원, 이건승, 이건방, 원교 이광사(강화)

.선조에게 서애 류성룡은 이요 이론(양명학)을 듣지말라고 충언한다

.최명길의 청나라 화친을 주장(마음은 살아있는 ~), 탄핵 파직

.김상용의 대의명분 주전파(명나라를 위하여 청나라와 싸워야...)

.계곡 장유: 중국의 학파...정학(유학), 선학(불교), 단학(도교)

 

@학파의 형성조건: 주창한 인물

실심실학의 독특한 주장

명확한 스승과 제자가 있어야...학문의 연결

.퇴계학파: 四端七情이 논쟁(고봉 기대승)

.율곡학파: 이통(보편, 특수의 문제)지국(흐름에 따라 국한된다)의 논쟁

.하곡학파: 지식과 양지에 대한 논쟁

 

@어둠속에 횃불을 든 하곡 정재두 학파

.하곡의 스승: 명재 윤증(소론의 대표), 남계 박세채

.조선의 심학: 하곡학(중국의 심학: 양명학)

.하곡의 역장묘(부친보다 위쪽에 묘소)

.34세 이전: 주자학 수학기(34세에 죽을런지도 모른다)

.34세 이후: 양명학 연수기

.61세 이후: 강화도 이사, 실심실학을 완성

 

@하곡이 주자학을 비판

.주자학을 공부하는 유학자를 강하게 비판하였다

성인이 되기위한 학문 훗날 근본을 잊어버리고,

주자를 배우는것이 아니고, 주자를 빌리는 것이며,

주자를 끼고 위엄을 이어서 사적인 이익을 취하는 것이다

.실학은 학파가 없다(정약용 학당)

 

2.양명학 하곡학파

@양지체용도

.正義보다는 사랑을 중요시 하는 實心實學, 仁學이다

.초기 하곡학파: 저촌 심육(1685~1753), 농암 유수원(1694~1755)

항재 이광신(1700~1744), 원교 이광사(1705~1777)

강화에 들어가 덕을 사모하여, 평상 아래에서

실학의 요체를 들었다

.중기 하곡학파: 초원 이충익(1744~1816), 대연 이면백(1767~1830)

현동 정동유(1744~1808)

.후기 하곡학파: 백운 심대윤(1806~1872), 안성 유기공방, 약방운영

증조부(심확), 백증조부(심육)

충정공 이시원(1790~1866), 이지원, 영재 이건창

경제 이건승(1868~1924), 계명의숙 설립,

난곡 이건방(1861~1939)

.안성~강화지역 분류

.조선 역사, , ...자주적인 학문이다(연려실기술: 우리말 역사서)

 

3.하곡학의 특징

.조선역사에 초점을 맟춘 학문이다

.우리말, 우리글을 중요시 하였다(주시경..)

.서예방면에 뛰어난 공적을 남겼다

.실용실학에 관심, 다산 정약용과 교류

.애국 계몽운동에 근대학원을 설립한다

.사민평등에 입각하여 與人同利(여인동리)

 

 

 

 

 

양명학이란 무엇인가?

@實學(실학)이란?

.명분(가식, 허례)이 아닌 실질적(독자적)인 학문

.실심실학(失恃구시): 이윤추구(출세)가 아닌 실제(사실)의 마음 학문

.조선학 운동의 시조~실학(實事求是)

.실경산수: 겸재 정선(금강산 8), 화천 구곡도(김수항, 조세걸 화가)

 

@新儒學이란?

.주자학~양명학(인간중심의 동양 르네상스)~실학(西學)

.서양: 중심 르네상스시대(중세)는 문명의 재발견의 전환점

그리이스 로마시대~기독교는 장기간의 변화

.진시황~한나라: 五經(고전)의 해석, 경전중심의 훈고학

.노장사상의 권력유지하여 유학자들은 산속으로 은거

.900년간 공백~1200년 주자학의 부활(신유학)

.순자의 선악설은 유교(주자학)처럼 인간의 타율성을 강조

.신유학의 경전은 五經보다 四書를 중요시(기독교: 구약보다 신약)

 

@신유학의 변질

.나라 주자학(유학: 자기수양을 위한 학문)

.고려말기에 도입한 종합 학문체계

.조선시대 유학(500)은 주자학, 유학의 나라

.과거시험(이익)을 위한 학문으로 지식인, 정치인의 독점물로 변질

 

@주자학의 경지도달(조선 유학자)

.주자는 나름대로 경전을 접근하여 해석하였다

.율곡학파, 퇴계학파(서애 류성룡~학봉 김성일), 남명학파

 

@양지란?

.성스러운 자기준칙이다(나침판, 밝은 스승)

.참된 自己, 내 자신의 주인공이다(욕심, 사욕은 금물)

산속의 도적은 소탕하기 쉽지만, 마음속의 도적은 잡기 어렵다

.자기 혼자만이 아는 獨知이다

.知善~영묘한 밝음이다

 

1. 양명학(하곡 정재두 1649~1736)

@왕양명 전습론양명학에 맞춰서 경전을 해석하였다

.성학의 인문서~하곡집, 하곡선생문집

.하곡서원(소론, 양명)을 상소(2)했으나, 노론에 밀려 기각(영조)

.신유가(성리학자)는 개인자격으로 서원을 창설한다

 

@위당 정인보(1893~1950)

.200년의 하곡학(양명학)을 계승

.강화학파, 조선 철학(實心, 실시실학을 창시)

.주자학의 허위허례, 가식적인 유학을 비판

.사영파: 학문을 이용하여 과거합격~출세, 명분으로 잇속을 챙겨...

.중화파: 중화문화를 숭상하는 독창성 결여

.實心, 心性이 없어 독자적인 조선의 학문, 역사, 문화에 무관심

.생명에 기반을 둔 마음의 도덕적 주체(양심), 덕성회복(이성+감성)

 

@백암 박은식(1859~1925), 유교구신론(한글)

“19c 서구시대~21c 동양시대”...한국 유교의 방향(선택)을 제시

황도유학을 절대반대하고, 백성측에서 민본주의 유교를 강조한다

대동사상...유불야(기독교)” 종교역할을 주문한다

 

@1930, 조선학운동(양명학, 실학)

.우리의 문화,역사,언어,학문을 발견하는 계기

.다산 정약용의 실학(實事求是)이 부각된다

 

@實學은 근대화 정신

.주자학은 利用厚生~經世치용으로 이윤추구 실학으로 변질되었다

.위당 정인보... “實心을 죽이고 다른사람의 학문을 살리고 있다

.서양문화,학문,학설을 소개하는 교육으로 변해(세계화,경제,정치)

 

@양명학적 덕성의 회복(감성+영성)

.인간중심의 본심~도덕적 생명의 이성

.정의+사랑: 유학의 부흥

.良知(양지): 마음속의 본질(덕성)

 

2. 주자학~양명학의 차이점

.공통점: 목표는 동일하다

.차이점: 친민/신민, 이기론, 심성론, 공부론(수양론)

 

@조선시대 주자학

.수직적 철학으로 통치학에 접목(제왕적 체제유지)

.특정인(지식층)을 위한 학문(民間~民主적인 학문이 아님)

.기독교처럼 발전이 안된 이유(포교가 아닌, 필요한 사람만 배워...)

.정교한 이론으로 어렵고 지루하다

.도구적 이성으로 이윤을 추구한다

.조선 주자학(성리학)만 인정했다...기타 학문은 異端으로 생각

.불교탄압으로 노장, 불교, 육상산, 왕양명은 이단으로 생각했다

 

@양명학: 민간~민주적인 학문

.수편적 철학이므로 정치체제에 도전할 위험성이 내존

.홍길동, 농암 유수원...처형

.최명길(병자호란에 담판)~하곡 정재두(양명학 공부)

.쉽고, 간단하게 유학에 접할수 있다

.良知(양지): 마음속의 본질(덕성)로 회복해야 한다

 

3 이기론(理氣論)

@...원칙적, 궁극적인 실제(근본)는 자기자신의 수양을 위한 공부이다

.공부론과 수양론은 선비들의 전유물이 되어, 보급이 안된 학문

@...선비가 욕심이 생길 우려... 형상의 를 공부...태극의 맨끝()

 

@양명학은 理氣 구분이 없이 心卽理...평민의 가 역동적이다

.심본론, 心學...심성정이 하나이다(심성+성정이 합일)

.상하동일(理氣를 나누지 않고, 상하 차별도 없다)

 

@주자학의 理氣上下구분(형상,형하)으로 가 역동성이 부족하다

.심성론(심성,성정) 良知는 자율적으로 시비를 판단하고

.성실히 실현하면 성인이 된다

 

4 聖學이란?

@양명학의 聖人이란?

.私心을 버리면 聖人~良知(양지)를 실현할수 있다

.불교에도 누구나 깨달으면 부처가 될수있다

.사사로운 욕심을 제거하는 학문(聖人이 되고자 하는 학문)

 

@道統(도통)이란?

.道學만을 생각(고집)하며 요순임금의 선함을 따르는것

 

5 신유가 정치이론...士農工商四民...士異業東道

@주자학: 四民의 이해부족

.근본()~工商은 말단으로 생각

.신민(新民)...백성을 계몽시킨다(계몽주의: 새롭게 한다)

.선비만 聖人이 가능하며, 이익을 찿는사람은 聖人이 될수없다

 

@주자학의 3대강령

1).자기안의 밝은 이 있어야 德性을 회복한다(明德: 밝은 거울)

2).친민(親民: 주자학),순종하고 착해야(노자,순자)

3).가장 훌룡한 이 지성(知性)이다

.小學을 배운뒤~大學은 어른이 되는길...

.덕을 밝힌자가 지도자()가 백성을 교화(교육)한다

(백성들을 무시하여 자율성, 독창성이 부족하다)

 

@정감논쟁(四端七情): 조선 성리학의 최고수준(퇴계~율곡,성호)

.四端: 인간 본성에서 나오는 도덕적인 정감(仁 義 禮 智)

.七情: 인간본성에서 나오는 자연스런 정감(喜 怒 哀 樂 愛 惡 慾)

.500년간 논쟁(율곡, 성호)

 

6 공부론

.사람은 미완, 불완전한 존재...초월, 극복하고, 변화해야...

@주자학: 안으로 공부하는 居敬,

밖으로 격물치기(외물에 대한 지식을 넓혀야...)

@양명학: 致良知(치양지: 양심대로 하는것), 私事物物

어떻게 실현하는가?

 

7. (良知), 大學이란?

@“덕성(도덕적 이성)”의 회복은 이성을 중요시한다

.양지: 양심(마음공부에 중점을 두고, 변질된 공부를 반성한다)

.순수이성: 단순한 교육이지만,

.도구적 이성: 현실적 시험 목적(사리사욕)으로 공부하는것

 

@현실, 순수 이성은 근대화 과정에서 필요했던 수학능력, 학교성적

.도구적 이성은 욕심, 현실적인 능력을 말한다

 

@왕양명: 양왕수~신건백 삼문(기념관)~석조상(왕수인고거)

.진삼불후(현판): 썩지않고 영원히 산다

영원히 사는것: 立德~立功(공로)~立言(사상,교육)

.양명동 토굴에서 공부, 유배되어 동굴에서 周易을 통달(완역와)

@완벽한 이론체계:동양의 지배적인 사상, 800년간 이론으로 정착

 

8. 物致知說(大學에서 인용)...왕양명

@(: 인물, 인위물, 제도...)

.눈앞에 보이는것 거시기...자연물+인위물의 모든것

.치지: 지식을 넓히는것(주자학적 의미)

.주자(주희): 사망 2일전까지 격물치기를 연구했다

大學...3강령 8조문에 주자가 격물치기의 해석하여 포함시킨다

“~인간의 마음의 영특함은 지각을 가지고 있고~

천하 만물은 이치 를 가지고 있다(대학장구 5)”

四書의 순서(大學~논어~맹자~중용)

.인간은 알고 싶어하는것에 많은 관심을 갖게된다

@주관~객관

.확연관통(연구하여 홀연히 깨닫게 되는것, 환하게 이해가 왔다)

.주관~객관은 인식론(뭐를 아느냐? 아는것만 다룬다)

주자학의 전문 철학분야

.양지(良知): 도덕적 주체이다...주관이 아니다(양명학적 측면)

.중국 格致學(과학): 원인, 이유, 이치를 아는것...

궁리하다곰곰이 생각하여 캐내려는 것(사물의 이치를 얻기위해)

주자학, 과학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학문

 

@5.4 문화운동(1919)

.중국에 없는 科學(사선생)~民主(덕선생) 도입하여 근,현대화를 추진

.사물의 현상의 뒤에는 가 있다

.주자학은 2개가 동시에 들어있다(물리적+자연적 원칙)

:까닦을 묻는것(물리적 원칙)+

마땅히 그렇게 해야하는 원칙(자연적, 도덕적 규칙)

.서양은 있는 그대로 까닦만 물어본 것이다

(물리적/과학적 영역을 2개로 분류)

.순수한 이성+도덕적 이성...주자학 에 있다

(서양은 2개로 분류하여 과학, 기술을 접목하는데 성공한다)

.모택동사상: 가치가 있는 과학, 순수한 자연과학 포함...

가치가 있는 이성에는 발전이 없다

.도덕적 는 몸안에 있고, 몸밖에는 天理는지혜로써 로 변화한다

.임진왜란, 병자호란에 에 관심

국가 혼란(질서)을 바로 잡기위하여 외적인 를 강조한다

天理...(당쟁으로 변질)~예송논쟁(실심실학)

.주자학 사고: 인간의 마음(외적인 반응, 체면)

.악의 평범성, 자기 생각없이 무조건 따라하기~지시대로 하는것

(피동적, 엄청난 잘못을 저질러...히틀러, 김일성의 부하들)

 

9 양명학의 이해

@양명학: 四民의 평등, 직업은 다르지만 모두 聖人이 될수있다

.친민(親民): 평등하게 아픔을 이해하고 해결한다(사민 평등론

.士異業東道...서양의 천직(天職: 하늘이 부른 직업)

@양명학의 창조성, 독립성을 찿는것

.민주적인 요소가 기본 철학(자유, 평등)

.용장에서 깨달음: 성인의 는 사물에서 이치를 구함은 잘못이다

마음속에 있다...마음이 곧 이치~心卽理

.心卽理는 육상산이 먼저 발표한 이론이다

.心外無物~心外無理(心卽理):

마음밖에 아무것(이치=마음 자체)도 없다

마음밖의 것을 아는것이 이치(주자학)

 

@양명학의 창의성 개발

.왕양망, 良知남을 속이지 않는 사람이다

.성인은 높은데 있지 않고, 일상생활에서 良知하는 사람이다(聖人)

.애틋한 마음(밝은 마음, 맑은 거울은 태어날 때부터 마음속에 있다)

 

10. 심즉리

@심즉리: 육상산~ 왕양명의 공통점

.용장의 깨달음에 근거하여 마음밖에 아무것도 없다...심즉리

.의식을 떠나서 뭔가있다면, 그것은 믿음이다

.마음밖의 것은 알수없는 것이다(심외무물)

.황궁에 홀로 피었다가 홀로 지는꽃은?

(네가 꽃을 보지않았을 때는 둘다 고요했었다

그러나, 꽃을 보자마자 달라진것은 의식이 마음속에 있기 때문)

.마음속의 잘못된 관계를 바로잡는 것을 格物이다

마음속을 바로잡는 주체가 양지(치지)이다(양명학)

상황, 시대, 사건에 맞게 해야한다(혁신적인 철학): 교리

.일물: 그때 그때 생기는 일

.주자학: 정해진 이치대로 행해야 한다

 

@독서량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다

.양명학: 격물, 치지, 성의, 정심이 하나로 일관한다

양지를 실행, 실천하는것(도덕적인 자각: 仁義禮智)

지식을 얻는 주체(도덕적인 양심)...심즉리

.주자학: 치지 지식을 넓히는것(많이 얻는것)

.교육은 선생 자신이 배우는것이다

@양지를 벗어난적이 없다.....양명학은 양지학(덕성)이다

.중국은 공자를 내세우는 정신적 우상(, 막스 사상)

.한국은 덕성, 양지가 필요한 적기에 있다

.회광반조: 밖에 나간 마음의 빛을 안쪽으로 들여오는것(주체: 양지)

.心體(왕양명): 내 마음속에서 빛을 발한다...양지

배우지 않고도 잘할수 있는것

 

@孟子는 양능(선천적 능력)~양지(마음속에 도덕적인 주체)

.양명학은 양능+양지를 합하여 양지라 한다

.양지: 자율적인 도덕성, 스스로 판단하는 덕성이다

.본래의 마음이 양심(본심)인가?

.습심(習心: 경험적인 지식에 의한 마음)인가?

경험적 지각에 따르지 않지만, 양지의 작용이다

 

12 朱子 十悔

不孝父母 死後悔가 으뜸

부모에게 효도하지 않으면, 죽은후에 후회한다” .그래서, 三親은 아버지, , 아들이다

 

13 지행합일과 치양지

.공자: 군자, 성인이 있는곳에는 더럽지 않다(마음이 깨끗하기 때문)

.양지, 즐거움을 찿는것이다(락의 원천이다)

.안빈락도: 역경속에서도 인간의 즐거움을 찿는다

아는것, 좋아지는것, 즐기게 된다(락을 느낀다)

 

@知行合一(귀양시 왕양명의 사당, 왕학성지 현판)

.이론과 실천의 합일(지식+행위)

.명나라 중기(환관의 권력으로 정치적으로 혼란을 바로잡는다)

.선지후행설(주자 이론)의 폐단을 시정코저 강조한 이론이다

.알면서도 행하지 않는것은 아직 알지 못함으로 단순한 지식이다

.앎은 행위의 시작이고, 양지가 행위속에 들어있는것이다

.배려하는 실생활이 양지이다

.행하지 않은것은 배운것, 아는것이 아니다

.학행합일(배움, 물음, 생각, 따짐)

@치양지

.사리사욕에 가려진 양지를 본래의 모습을 되찿아 현실에 반영하는것

.양지를 실행하는것이 치양지...

.사상 磨鍊(마련: 달련하고 달구는것): 현실에 접목해야 할수있다

.안철수(바이러스), 박태준(옵션)

 

@拔本塞源(발본색원)

.도덕적으로 자기자신의 욕심이 늘어나지 않도록 근원을 막고

자기를 극복하고 다스리는것

.범죄예방을 위한 처벌, 단속수단으로 잘못 사용되는 용어

.사사로운 물질적 욕구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어진 마음

.양명학의 이상적인 사회는 대동사회,

.천지만물과 일치가 되는 사상

.五倫(오륜): 임금이 ()에게 가르친 내용(덕성은 오륜)

수평적인 평등사상

.三綱(삼강): 한나라 시절, 중앙집권제 강화에 따른 상하구별을 핵심

()은 덕이 높은 사람, 어른이다

.높은 장벽을 넘어야 어른이 될수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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