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24. 클럽4역연수(지역부총재 및 지대위원장)
회재 이언적(경주 옥산서원)~동학(최재우)
회재 이언적(경주 옥산서원)~동학(최재우)
1.晦齋 회재 이언적(1491~1553)
@외가 월성손씨 서백당(書百堂)에서 출생하였다
.삼현선생지지(三賢先生之地): 혈맥의 “勿”자형 풍수
.손소는 기름진 평야에는 큰 인물이 없어, 산 중턱으로 터를 잡았다
.아들 손중돈(이조판서)과 회재 이언적(동방5현)이 태어났다
.월성손씨의 전통 “明堂에서 해산해야 外孫이 번성한다”
.이언적이 경상감사 시절에 지은 향단(香壇)은 동생에게 물려준후 이씨 향단파의 파종가로 변모하였다
.손중돈이 분가한 전망이 탁트인 관가정(觀稼亭)를 세웠다
.여강이씨 대종가는 무첨당(無添堂)이다
@옥산서원(사액서원, 안강 양동마을)
.옥산서원 독락당(獨樂堂)도 출입을 통제한다
회재 이언적의 서재로써 7년간 은거했던 곳이다
.이언적이 죽은뒤 20년후(1574년), 경주부윤 이재민이 건축하였다
.누각 무변루(無邊樓) 현판은 한석봉의 필체이다
.편액(옥산서원)은 추사 김정희가 제주유배 직전의 필체이다
.회재 어언적은 자옥산 정혜사(터)에서 학업을 하였다
.김안로의 등용반대로 파직되었다가, 김안로가 죽은뒤 등용되었으나,
을사사화(大尹, 윤원형), 양재벽서 사건시 낙향하여 은거하였다
.성리학의 大家로써, 퇴계에게 계속 이어진다
.회재 이언적, 退溪(이황)는 남명(조식)을 조정에 추천했지만,
남명(조식)은 끝내 거절한 백명 서생이다
@옥산서원 담벽에 창살(창문)을 설치한 이유?
.서원에세 흐르는 냇가를 볼수있도록 했다
.담밖에 심었던 고목(향나무)은 책읽는 소리를 듣기위해
담벽 안쪽으로 나무가지를 길게 뻗어있다
2.東學창시자 수운(水雲) 최제우(경주 안강)
@최재우 짧은 인생을 살았다(41세, 1824~1864, 동학 창시자)
.출생 당시 해와 달이 밝은 빛을 발하고, 구미산 봉우리가 3일간 울었다
.부모를 사별후, 4년만에 삶의 무의미를 깨달았다(37세, 1860년)
.3년후(1863, 12월), 경주에서 체포되어 한양으로 압송할 때,
문경새재에 東學徒 수천명이 몰려들어 화령(상주)을 넘었다
.과천 역참에 도착했을때(12,20), 철종이 승하했다
@고종(이재명, 12세)이 즉위하고 흥선대원군 시대가 열렸다(12,13)
.다시 대구형무소로 향할 때, 고개마다 東學徒가 반겼다
.東學 두목 최복술은 大邱에서 참수되었고(1864,3,2)
.최제우 처형시, 쉽게 목이 잘리지 않아 주변이 놀랐다(3,10)
(나에게 맑은 물, 청수를 한사발 가져오너라...)
.덕산시장 관덕당에서 참수되어, 大邱 남문앞에 3일간 효수되었다
@목이 없는 시신을 맹륜(장조카)이 구미산 용담에 묻었다(3,17,밤)
.東學徒(김경숙, 김경필), 옥바라지(곽덕원),
.정용서(최제우의 양사위), 임익서(해월의 매부)
@東學이란? “西學(천주교)과 구별하기 위한 명칭”
.동학과 서학은 運, 道는 같지만 이치는 다르다
.사람은 모두 한울(하늘, 하느님)인데, 귀천이 없어야 한다
.두 여종을 딸, 며느리로 삼았다
*몽양 여운영은 부친상을 치른후, 노비를 해방시킨 지식인이다
3.최시형(2대 교주)이 어어받아 東學 농민혁명(1894)으로 이어진다
@충청지역등에 숨어살지만, 체포되어 처형된다(18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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